이전 글

2018년 하반기 LG CNS 서류 합격 https://itjobstory.tistory.com/10


2018년 하반기 LG CNS 인적성 합격 https://itjobstory.tistory.com/12


2018년 하반기 LG CNS 1차 면접 합격 https://itjobstory.tistory.com/18


주의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SW Boot Camp(이하 부트 캠프)는 2018년 하반기 LG CNS IT Leadership Academy 채용 전형의 일부로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이외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부트 캠프의 경우 여기서 이야기하는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LG CNS SW Boot Camp

1차 면접 합격 안내를 받은 후 다음 날부터 부트 캠프와 관련된 안내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안내

■ SW Boot Camp  참석 안내 


    - 일시 : 11/12(월), 08:50  (전체교육기간 : 11/12 ~ 16)


    - 장소 : 마곡 LG사이언스파크 E13동 지하1층 대강당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71)            


    - 교육참가자 준비물 


       ①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한이 만료하지 않은 여권, 주민등록증 발급확인서 중 택일)


       ② 필기도구 ※ 실습용 교재 및 노트북은 당일에 제공합니다.


    - 교육참가자 복장 : 캐쥬얼 (단, 트레이닝복, 슬리퍼 착용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휴대용 저장매치 반입금지(USB, 노트북, 탭북, 태블릿PC 등)


    - 교육기간 중에는 소정의 교육참가비와 숙소(지방연고자에 한함. 서울/인천/경기 제외)가 제공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7일(수)까지 계좌번호 및 숙소신청 여부를 개인 To-do(careers.lg.com>지원현황)에서 등록 바랍니다.


■  SW Boot Camp 과정안내 


     ※ LG CNS만의 차별화된 IT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오니 꼭 참석 바랍니다.


        - LG CNS 최고의 강사진이 교육 이수를 지원합니다. 


        - LG CNS 현장 전문가의 노하우 전수를 바탕으로 IT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과정이라 확신합니다.


        -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개별 검토 후 과정 이수에 큰 영향이 없는 한도 내 외출도 가능합니다.


면접 합격 후 순차적으로 안내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오리엔테이션

부트 캠프에 참가하기 전 사실 인원이 그리 많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막상 강당에 모두 모이니 280명 정도 모였던 걸로 기억한다.(230명일 수도 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SW개발과 스마트팩토리에서 각각 7~80명까지도 뽑을 계획이었다던데, 그래서 이 정도 모이지 않았나 싶다. 부트 캠프, 인턴십, 최종 면접 과정 기간 중 이탈하는 인원을 고려해서 넉넉하게 뽑은 것 같다.

여담이지만 부트 캠프 마지막 날 발표자 분이 클라우드 직무로 오신 분 손 들어보라고 했을 때는 손 든 사람이 10명도 안 되었던 것 같았다.

그 외에 프로그래밍 전혀 안 배운 비전공자 손 들어보라고 했을 때는 4명 손 들었나...? 대부분 전공자 또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을 받은 비전공자였다.


교육 내용

위 안내문의 내용에 모든 것이 들어있다. 일주일동안 절반 이상의 시간동안 JAVA를 배우게 되는데, 부트 캠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많은 걸 배우는 건 아니고 변수, 문자열(String만), 연산자, 반복문, 클래스,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생성자 정도. 하지만 짧은 시간동안 진도를 팍팍 나가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경우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 JAVA 교육이 있는 동안은 일일 평가가 있어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별도의 수준별 수업이 진행되는 게 아니라 자바 해 본 사람과 안 해 본 사람이 모두 같은 수업을 듣는다. 물론 자바 안 해봤어도 별 문제는 없다.


그리고 5일 중 하루는 JAVA 교육이 없고 대신 마인드 스톰 로봇으로 라인 트레이싱과 관련된 활동을 진행한다. 자바로 진행되긴 하는데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고, 일일 평가가 없어서 큰 부담 없이 즐기면 된다.

특강은 교육 첫 날과 마지막 날 한 시간 정도 진행된다.

그 외에는 자잘자잘한 이벤트같은 느낌의 일정이 몇 개 있었다.

최종 평가

주어진 UML에 맞게 클래스를 정의하고, 설명문에 맞게 각 클래스를 구현하면 된다.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는 없지만,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을 활용할 필요도 없는 수준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험 전에는 1~2시간 정도 자습 시간을 주고, 시험 중에는 교재를 펼쳐볼 수도 있다. 대부분 2시간 끝나기 이전에 시험을 마치고 나간다.

다른 회사 면접

모두가 궁금할 수 밖에 없던 질문. 부트 캠프 교육 기간 중에 다른 회사 면접을 갈 수 있습니까? 정답은 YES. 갈 수 있다.

부트 캠프 오리엔테이션 때 인사팀 직원이 직접 인화정신을 언급하면서 갈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외출 전날까지 사유서를 메일로 보내고 담당 직원에게 이야기하면 갈 수 있다. 단, 교육 마지막 날 진행되는 최종 테스트 2시간 동안에는 시험 도중에 들어가는 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2018년 하반기 기준 11월 16일 금요일(부트 캠프 5일차)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가 시험시간이었다. 그 외에는 부트 캠프 첫 날 오리엔테이션도 빠질 수 있는 것 같다.


면접보느라 빠진다고 감점한다든가 하는 불이익은 딱히 없는 것 같다. 다만 참가자 중 부트 캠프 과정 중 면접때문에 빠지는 경우가 없는 건 아닌데 그래도 생각보다 많지는 않다.

식사

지하 1층의 구내식당에서 식사 제공. 풀무원 푸드앤컬쳐에서 운영하며, 식단가 5천원짜리 메뉴인 것 같다. 물론 교육기간 중 중식 식권을 매일 나눠줘서 돈을 내야하는 것은 아니다.

밥과 김치는 마음대로 추가할 수 있다.

숙소 제공

서울/인천/경기 거주자 외에는 숙소와 석식이 추가로 제공된다. 거리도 가까워서 숙소를 제공받으면 일주일동안 돈을 한 푼도 안 써도 된다고 한다.

교육참가비

20만원. 교육 종료 후 며칠 내로 통장에 입금되었다.

결과 발표


응 합격~

부트 캠프가 끝나고 다음 주 수요일인 2018년 11월 21일 오후 5시쯤 결과가 나왔다.

교육 내용 및 평가(시험) 내용을 고려했을 때 합격할 거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그래도 뭔가 결과를 확인하라고만 문자와 메일을 받으니 좀 떨리는 마음으로 확인했다. 결과는 합격.


사실 교육 마지막 날 진행된 최종 평가는 C++나 JAVA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만 충실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준의 문제였다. 코딩하다 실수를 해서 결과가 조금 잘못되더라도 불합격시키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합격자는 나오기 마련. 이번 부트 캠프에서도 소수긴 하지만 불합격자가 나왔다는 이야기가 좀 들려왔다. 코딩 경험이 없으면 교육기간동안 엄청 열심히 공부해야 통과할 수 있지 않나 싶다.


다음 전형은 인턴십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