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상반기에도 지원을 했었는데 그 때는 서류에서 탈락했다. 나름 잘 썼던 것 같은데 탈락메일을 받고 다시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니 그제서야 부족한 점이 많이 보였던 기억이 난다.


2018년 KT 상반기 자기소개서 질문

1.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2.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3.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제시하고,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자기소개서를 쓸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쓰면 쓸수록 부족한 부분이 보이고 더 나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 같다. KT가 서류를 꼼꼼하게 읽는다고 하니 그만큼 구슬을 꿰어서 제출해야 합격을 하지 않나 혼자 생각해본다.

내 자기소개서도 구리게 쓴 것 같지는 않은데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정성들여 잘 썼겠지...



카더라통신으로 2018년 상반기에 뽑은 직원들이 별로 맘에 안 들었다더라~ 하는 얘기를 얼핏 본 것 같은데(자소설닷컴 채팅방에서 본 것 같아서 신뢰도 0%) 하반기에는 SW개발 채용을 공고도 따로, 시험도 따로하는 등 채용과정을 분리하면서 채용에 변화가 생겼다.

일단 질문부터 미묘하게 바뀜.


2018년 KT 하반기 자기소개서 질문

1.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SW개발자로서 KT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를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2.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3. 본인이 가장 열심히, 즐겁게 참여했던 SW개발 프로젝트(그룹 또는 개인)의 수행 경험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프로젝트명, 세부 개발내용, 사용언어/Tool/Device 등

 -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본인의 역할과 이를 통해 본인 스스로 얻은 성과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좋은 SW개발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와 함께 본인은 어떤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데 SW개발 직군에 포커스를 맞추어 실무능력이 뛰어난지 아닌지 질문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블라인드 전형에 어학이나 학력 무관까지 붙었으니 아마 실력만 보겠다는 뜻 아닐까.

그래서 신나게 내가 했던 것들 정리해서 열심히 적었다. 논문 썼던 것, 내가 공부했던 것, 팀 프로젝트 했던 것 등등을 잘 적었는지 결과는 합격이었다.

전에 실패했던 경험과 성공했던 경험을 하나씩 나열해서 적었는데, 이번에는 실패했던 경험을 짤막하게 언급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토대로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성공했다 이런 식으로 바꾸었다.


1번은 그냥 평범하게 IoT, 클라우드같은 거 언급하면서 ~~하게 하면서 ~~에 기여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썼다.

2, 3번은 개인경험 정리 수준.

4번에는 협업 역량하고 꾸준한 학습이 중요하다고 썼고 이쪽 분야를 공부하면서 이게 맞다고 생각해왔다. 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혼자서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크기는 너무나 한정적이다. 오래된 생각이다.



아무튼 이렇게 서류전형은 통과.

+ Recent posts